초월적 지식으로 정의한다. 여기서 ‘초월적’은 개인과 집단의 인간의 ‘의식성’을 초월한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이것은 ‘무의식적’ 능력(유전적 언어능력, 무의식과 육체에 숨겨진 습성, 금기, 관습, 숙련성 등)으로서, 합리주의자들이 의식철학적 인식론상의 ‘본유관념(본유지식)’이라고
초월적 투쟁 의식에 이르지 못한 시적 자아의 한계적 투쟁, 즉 비극적 자아의 슬픔이 반영되어 한 밤에 들판을 불고 있는 바람소리가 울음소리로 울음 중에서 짐승의 울음소리와 같은 무상성 깊 은 자아의 내면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시들을 통해 무한에 대한 동경과 존재의 유 한성에 대
III. 성격의 역동성
성격의 역동성에 대한 이론은 개인이 충동 또는 원초적 본능에 의해 정신적 추진력을 갖게 되며, 이와 상반되는 사회적 기대와 갈등을 겪게 된다는 관점에 기반을 둔 정신분석이론의 중추적 모델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유기체를 복잡한 에너지체계로 생각했다. 유기체는 음식에서
III. 성격의 역동성
성격의 역동성에 대한 이론은 개인이 충동 또는 원초적 본능에 의해 정신적 추진력을 갖게 되며, 이와 상반되는 사회적 기대와 갈등을 겪게 된다는 관점에 기반을 둔 정신분석이론의 중추적 모델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유기체를 복잡한 에너지체계로 생각했다. 유기체는 음식에서
1. 아버지 양육참여의 개요
전통사회에서는 부모의 역할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자녀양육은 어머니의 고유한 영역에 포함된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현대사회로 넘어오면서 여성의 고학력화와 자녀수의 감소 등과 함께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 내에서의 아버지 역할에 대해서도 재고
Ⅰ. 서론
현재 우리 사회의 노인들은 의식 변화와 경제적 수준의 향상으로 여가활동에 대한 시간과 이에 따른 욕구가 증가하였지만, 노인의 여가와 관련된 전체 사회구성원의 인식 및 국가 사회적 관심은 아직도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왜냐하면 노인의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소득보장이나 질병
초월적?종교적 세계관을 말하는 것으로 현세의 인간의 삶은 천상 초월세계에 예정되어 있는 대로 진행된다는 사고방식이다. 작품 속에 천상의 초월계가 구체적으로 제시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지만 천상에서 죄를 지은 존재가 인간 세상에 환생하여 고통을 겪고 부귀영화를 누리다가 다시 천상
전환함과 동시에 저가의 일반탄을 고로에 직접 사용하는 미분탄취입 기술을 개발하는 작업에 착수하였다. 이를 위하여 1983년 4~8월에는 이시가와지마하리마중공업(石川島播磨重工業, IHI)과 공동으로 시험설비를 설치하여 선철 1톤당 9㎏까지 미분탄을 취입하는 데 성공하였고, 1984년 8월에는 미국의
Ⅰ. 한국적 정서
1. 삶의 터전으로서의 공간인식
인간의 생활은 일정한 환경과 상호 교감하며 나름대로 특색 있는 사고․행동양식을 형성하게 되며, 지역에 따라 형성된 각기 다른 특색을 사전적 의미의 風土性이라 한다. 風(바람)은 그 속성상 時間성을 내포하며, 土(흙)는 空間적인 성격을 지닌
Ⅰ. 서론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전형 중 하나는 물질 만능의 풍조와 효율성을 무비판적으로 추구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흐름은 육체와 성을 상품화하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오늘날 우리는 우리의 ‘몸’을 하나의 상품이자 자본으로 본다. 몸은 더 이상 그 사람 자신을 나타내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